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 소개

Home > 전문학사과정 > 교과목 소개

문제해결능력(Problem solving skill)

직장생활에서 발생되는 문제의 의미와 문제 해결의 기본적 사고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인성과소통(Personality and Communication)

본 교과목은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우리대학의 이념 및 교육 목표, 핵심역량 등 공동체를 소개하고 더불어 인성의 필수요소인 책임, 팀워크, 배려, 나눔, 봉사, 감사의 주제로 구성된 수업활동을 경험함으로써 바람직한 대학적응을 돕고 나아가 친사회적 행동 및 공동체 역량 함양을 증진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정보능력(Intelligence capability)

직장생활에서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인성멘토링(Character Mentoring)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을 바탕으로 개인 및 대인관계 발달, 학업발달, 진로발달 영역에서 인성 멘토링을 통해 성취해야 할 내용과 각 영역마다 해당 강점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한다.

건강과운동(Health & Exercise)

무산소성 운동지도란 주로 근육 내에 저장된 에너지를 사용하는 저항성 운동으로서 프리웨이트, 머신웨이트, 심부근운동 프로그램을 회원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지도를 포함하여 관리·감독할 수 있는 능력이다.

골프(Golf)

생활스포츠지도자로서 골프 프로그램을 기획을 할 수 있으며, 해당 종목을 지도하기에 앞서 골프 기본 자세와 풀 스윙을 할수 있도록 한다.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인체의 생리적 현상 및 운동시 일어나는 인체생리현상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 국가공인 생활 & 전문 스포츠지도사 자격을 취득하는데 도움이 된다.

피트니스건강운동(Fittness Exercise)

생활 및 전문 스포츠지도사로서 운동수행시 운동효과를 설명 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다양한 스트레칭을 지도 할 수 있다.

수영(Swimming)

수중에서의 신체동작을 지배하는 물리법칙을 이해하고 각종 영법의 분석 및 실습을 통한 강의와 수상에서의 각종 사고에 대한 안전지식 습득 및 심폐소생법을 익히고 초보자 지도의 방법을 연구 수영에 관련된 전문적 이해를 증진시킨다.

스포츠사회학(Sports Sociology)

현대사회에서 기능하는 스포츠의 다양한 의미와 사회적 가치를 파악한다. 스포츠의 본질과 특성을 확인하고 스포츠를 발전시키기 위한 긍정적인 대안을 마련한다. 다양한 가치로 발현되는 긍정적인 스포츠의 사회적 확장성을 이해한다.

운동역학(Biomechanics)

신체에 대한 운동기관의 해부학적 이해와 인체동작의 표현 그리고 운동과 스포츠에 대한 과학적인 원리와 지식을 체계적으로 함양한다. 습득된 운동역학적 지식으로부터 스포츠의 분석능력과 표현하고 예측능력을 키워 스포츠전문가로서의 식견을 갖추도록 한다.

뉴스포츠와 창업(Newsports & entrepreneurship)

신체활동 통해 형식의 간이성, 규칙의 유연성을 기반으로 일반인 개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건강과 자기개발을 위한 뉴 스포츠 활동 지도 및 지원할 수 있으며, 창업준비절차, 실무과정, 실천계획을 통한 시뮬레이션을 구현하고 창업의 기본요건을 이해하고 성공기업의 사례분석을 통한 경영진단요령 학습을 한다.

인체해부학(Human Anatomy)

운동생리학 등 응용학문을 학습하기 전 인체의 구조와 기능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명칭과 각각의 기능을 숙지하여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레크리에이션(Recreation)

여가 & 레크리에이션을 통하여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 즐겁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실습을 통하여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능력과 리더십을 양성한다.

기초. 심화운동재활(Basic.Advanced Exercise Rehabilitation)

스포츠 경기나 훈련 또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부상을 운동으로써 신체 수행능력 향상시키고 부상의 재발을 최대한 예방하기 위한 이론과 실전을 학습한다.

스쿼시(Squash)

스포츠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스포츠 실기종목 실습의 경험과 학습이 필요하므로 라켓스포츠 중 하나인 스쿼시의 이론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실기실습을 통해 역량 있는 스포츠지도자가 되도록 한다.

스포츠심리학(Sports Psychology)

스포츠상황에서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간의 심리적인 원인과 행동의 원인인 이론적 지식을 습득한다.

스포츠윤리(sports ethics)

스포츠 윤리 과목은 일반 윤리학이 제시하고 있는 윤리적 원리를 바탕으로 스포츠의 도덕적 원리들을 고찰한다.

기초전공실기(Basic majors practice)

스포츠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교과목으로서 실기와 이론을 겸비한 전문적인 스포츠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종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기능력을 향상키고, 지도법을 숙지한다.

고급전공실기(Advanced Majors)

체육현장에서 지도자로서 필요한 전문화된 지식과 체계적인 실습을 통해 개인의 전공실기능력을 향상시키고 지도자로서 필요한 언어구사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따라서 스포츠지도사 자격검정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응용전공실기(Application Major)

생활 및 전문 스포츠지도사 자격취득 준비를 위해 개인의 실기 전공종목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할 수 있도록 반복적인 학습과 더불어 코칭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심화전공실기(Advanced Course)

응용전공실기와 연계되는 심화 교과목으로 생활 및 전문 스포츠지도사 자격취득 준비를 위해 이론 및 실기뿐만 아니라 교수법까지 학습하여 코칭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스킨스쿠버(Skin Scuba)

하계 레저스포츠의 하나인 스킨스쿠버의 이론과 장비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기초 기술을 수행하여 기초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스키(Ski)

일반인을 대상으로 동계 스포츠 활동 프로그램 중 스키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장비활용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키의 기본 기술 및 중급기술을 수행할 수 있다.

스키 Ⅱ(SkiⅡ)

동계 스포츠의 하나인 스키는 스키Ⅰ의 심화과정으로 슈템과 파라렐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중급이상의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청소년활동(Sociology of Youth Activity)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 청소년활동의 실천적 기반, 청소년활동의 현장과 실제, 청소년활동과 청소년개발의 미래에 대하여 학습한다.

청소년문화(Youth Culture)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 청소년활동의 실천적 기반, 청소년활동의 현장과 실제, 청소년활동과 청소년개발의 미래에 대하여 학습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Methods for Youth Guidance)

교육훈련이란 청소년지도자를 대상으로 교육훈련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여 교육훈련 계획을 세우고, 교육훈련 대상자를 선정하여 실행하는 능력이다.
청소년현장실습지도란 실습지도 계획에 의거하여 실습생을 지도하고 평가하는 능력이다.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Youth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이란 자료조사와 기획회의를 통하여 마케팅계획을 수립하고 운영계획안을 마련하여 프로그램 활동지도안과 프로그램 매뉴얼을 작성하는 능력이다.
청소년프로그램 평가란 평가계획을 수립하여 평가를 실시한 후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도모하고 프로그램의 질을 확보하는 능력이다.

청소년심리 및 상담(Adolescent Psychological & Counseling)

청소년 생활지도란 생활지도가 필요한 청소년에게 적절한 관리와 개입을 통해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능력이다.

청소년문제와보호(Juvenile Delinquencyand Guidance)

청소년활동 안전·위생관리란 안전교육 계획에 입각하여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청소년활동 공간의 안전한 사용과 청소년활동의 안전성을 도모하는 능력이다.
청소년권익증진활동 지원이란 청소년 관련 이슈를 선정하고, 실천전략을 수립하고, 연대 협력을 구축하여 실천하고 평가하는 능력이다.

청소년육성제도론(Youth Fosterring Institution)

우리나라의 청소년육성정책과 관련법규 및 행정체계를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청소년육성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육성제도의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